2024년 여름철 기록적인 폭염이 지나고 계절의 시계가 겨울로 접어들면서 본격적인 추위가 시작되어 급격하게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였다. 지난 11월 말경 서울에 내린 눈(16.5cm)은 117년 만에 11월 최대 적설량이었고, 예년과 다른 많은 습을 머금은 습설(濕雪) 이었다는 점이었다. 습설의 원인은 예년보다 서해안 해수면 온도가 1.5℃가 높아 많은 수증기를 발생하였고, 북쪽의 영하 40℃의 찬공기가 직하강하여 눈으로 바뀌면서 11월 첫눈치고는 무겁고 많은 적설량을 기록하며 올겨울이 심상치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계명대학교 지구환경학과 김해동 교수는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번 겨울 기온이 영하 18℃ 이하까지 떨어졌던 2021~2022년과 비슷한 한파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 교수는 “과거 미국 텍사스에서 영하 18℃ 이상 떨어지는 추위로 수돗물도 안 나오고 전기도 안 되는 일이 벌어졌다”며 “미국이 겪은 ‘텍사스 한파’와 유사한 한파가 이번 겨울 우리나라에서 벌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요약하면 예년보다는 평균온도는 약간 높은 수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는 하나 여름철 국지성폭우가 내리듯이 올겨울은 한파의 변이가
대한한돈협회(회장 손세희)는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25년도 축사시설현대화 사업지침 개정과 관련, 협회가 지속해서 건의해 온 핵심 사항들이 대부분 반영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다고 밝혔다. 이는 한돈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사업지침 개선의 시급성을 인식하고, 농식품부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이룬 값진 결실이다. 협회는 그동안 현장의 목소리를 대변하여 연령제한으로 인한 중견 농가의 배제, 일회성 경미 과태료만으로도 사업 지원을 받지 못하는 불합리한 제도, 제한적인 시설 지원항목 등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수 차례 농식품부를 방문하여 한돈농가의 입장을 설명하고 개선을 요구해왔다. 이에 농식품부는 2025년 사업지침 개정을 통해 ▲기존 만 50세 이하로 제한되었던 연령제한 전면 폐지, ▲일회성 과태료 처분 농가 지원 제한 완화, ▲축사 냉난방 장치 신규 지원, ▲폭염·혹한 대비 시설 지원 강화 등 지원항목을 확대했다. 특히 새롭게 도입된 지자체 평가체계를 통해 생산성 향상 의지가 있는 농가, 폭염·혹한 등 이상기온 대비 시설을 설치하려는 농가, 임신돈 군사공간 확보를 위한 시설을 개선하고자 하는 농가 등에 대해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이
2025년 ‘을사년’, ‘푸른 뱀의 해’가 시작되었다. ‘을사년’은 성장과 지혜, 유연한 변화를 의미한다고 한다. 푸른색은 ‘성장과 번영’을 뱀은 ‘지혜와 통찰’을 의미한다고 하여 부드럽고 신중하게 상황에 적응하면서 발전하는 시간이 될 것이라는 의미이다. 2025년 양돈시장은 어떻게 흘러갈까? 2024년 ‘갑진년’의 양돈시장은 청룡처럼 도약하여 목표한 바를 이루었던 시장일까? 농장의 생산성이나 지육시세 등 일부 측면은 도약했던 한 해였던 것 같다. 다만 전체적인 양돈시장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각차는 분명 존재하였다. 2025년 양돈시장이 유연한 변화를 통해 성장과 번영을 할 수 있는 시장이 되기를 희망하며 글을 시작해 보려 한다. 1. 2024년 양돈시장을 되돌아보며…. 2024년 우리는 어떤 것들을 기억하고 있을까? 국내외적으로 여러 이슈 사항들이 있었겠지만, 양돈시장과 연관성을 가질 만한 사항들에 대해서만 한번 되뇌어 보았다. “역대급 폭염”, “늦더위”, “여러 가축전염병(ASF, PED, AI, LSD 등)의 수난”, “11월 폭설”, “삼겹살 품질관리 매뉴얼”, “추석 명절 이후의 이례적 고돈가”, “12월 6천원대 지육가” 등 개인적으로 기억에 남는
PRRS(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는 돼지의 생식기 및 호흡기 질환으로 전 세계적으로 양돈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질병이다. 주로 폐와 림프조직의 백혈구를 타깃으로 번식돈군에서는 번식성적 저하, 자돈에서는 호흡기 문제, 성장지연, 폐사율 증가를 나타내는 현재 양돈산업에서 가장 경제적으로 중요한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PRRS바이러스는 RNA바이러스로 주로 돼지의 면역 세포를 공격하여 면역 체계를 약화한다. 이 질병은 1987년 북미 지역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유럽에는 1형 바이러스가 북미에는 2형 바이러스가 등장하여 유행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확산하여 돼지산업에 막대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하고 있다. 이번 기고글에서 최신의 PRRS바이러스 모니터링 방법과 모돈 안정화 평가법, 그리고 업데이트된 Lineage 1 바이러스 특성, 마지막으로 방제 전략에 관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1. PRRS의 증상 PRRS는 두 가지 주요 임상 증상을 나타낸다. 생식기 증상 : 임신한 돼지에서 유산, 조산, 사산, 그리고 약한 새끼 돼지의 출생이 증가한다. 감염된 돼지는 식욕 부진, 무기력, 발열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호흡기 증상 : 모든 연령대의 돼지에서 호흡기 질환이
1. 들어가며 최근 10년간 대한민국의 겨울철 기온변화 추세를 살펴보면 전반적으로 온난화 현상으로 인해 기온이 상승하는 경향이다. 하지만 기후변화로 인해 일부 연도에는 혹한의 날씨가 나타나기도 한다. 최근 대한민국의 겨울철 기온은 전반적인 상승 추세 속에서도 불규칙적인 양상을 보인다. 변화무쌍한 겨울 날씨로 인해 돼지 사육 환경관리가 더욱 어려워지므로 돼지의 건강과 생산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이 요구된다. 겨울철 사양관리라고 하면 자돈/육성/비육관리 포인트 또는 재해예방 대책 등에 관한 내용이 대부분이다. 이럴 때일수록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번식구간(임신/분만) 사양관리 부분을 한 번 더 점검하고 피해를 최소화하여 생산성 향상 및 유지를 위해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고에서는 겨울철 번식돈과 포유자돈의 사양관리에 중점을 두고 기술하고자 한다. 2. 겨울철 임신사의 조도 중요성 임신사의 겨울철 낮은 일조시간과 조도는 임신모돈의 스트레스 증가와 번식성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조도가 유지되어야 정상적인 번식주기와 수태율을 보이기 때문에 임신사의 조도 개선은 모돈의 건강과 생산성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겨울철에
종합식품기업 하림이 1월 31일까지 ‘더미식(The미식) 오징어라면’ 멀티팩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100% 당첨되는 경품 이벤트 ‘The미식 게임(부제: 자동차를 차지할 단 한 명의 승자는?)’을 진행한다고 1월 10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지난 12월 5일 출시한 더미식 오징어라면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성원에 보답하고자 기획됐다. 이벤트 참여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더미식 오징어라면 멀티팩을 구매 후 안에 동봉된 쿠폰 뒷면을 긁어 확인하면 된다. 1등 당첨자에게는 현대자동차 ‘쏘나타(SONATA The Edge)’를, 참가자 전원에게는 ‘더미식 장인라면’ 1개를 증정한다. 쿠폰 등록 및 사용 기간은 2월 28일까지로, 더미식 장인라면 당첨자는 더미식 공식몰에서 쿠폰번호 등록 후 사용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더미식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더미식 오징어라면은 장인라면 맵싸한맛, 매움주의 장인라면 등 매운맛 국물라면에 이어 더미식 브랜드에서 처음으로 선보인 해물류 라면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았다. 주재료인 오징어와 새우·멸치·가리비·홍합·황태 등 5가지 해산물을 정성껏 우려낸 해물 육수에 국내산 무와 청양고추, 고춧가루를 넣어 시원하면서도 칼
▶ 윤수일의 아파트 : 기성세대의 안정된 꿈 1980년대 도시화와 산업화의 상징이었던 아파트는 기성세대의 안정과 성공을 상징했다. 윤수일의 아파트는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를 반영하며, 공동체의 희생과 노력을 통해 이룬 경제적 번영과 안정의 표상이었다. 축산물 소비에서도 기성세대는 가족 중심의 전통적 소비 방식을 선호했다.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에는 가족이 함께 모여 고기를 즐겼고 지역 특산물에 대한 애착 또한 강했다. 그들에게 고기는 단순한 식품이 아니라 함께하는 삶의 상징이자 축제의 중심이었다. ▶ 로제의 APT : MZ세대의 현대적 고민 MZ세대에게 아파트는 이제는 안정의 상징이 아니다. 로제의 APT는 현대적 불안과 고립을 상징하며, 경쟁과 개인주의가 만연한 공간 속에서 살아가는 이 세대의 정서를 대변한다. 축산물 소비에서도 MZ세대는 새로운 길을 찾고 있다. 환경 보호, 윤리적 소비, 그리고 대체육과 같은 지속 가능한 선택지가 그들의 관심사다. 이들은 전통적 소비 방식보다는 자신만의 가치를 추구하며,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축산물 소비를 지향한다. 이들의 선택은 윤리적이고 투명한 생산 방식, 그리고 품질을 중시하는 소비로 나타난다. ▶ 공간과 소비, 그리
돼지유행성설사(PED)는 코로나바이러스로 바이러스성 설사를 일으킨다. 최근 발병이 확연히 줄어든 전염성 위장염(TGE)과는 달리 돼지유행성설사병은 3~4년 주기로 겨울철에 주로 발병하다 최근에는 매해 절기와 상관없이 만성화 경향을 보인다. 모돈군의 갱신으로 인해 면역되지 않은 후보돈이 모돈군으로 편입되고 전체적인 모돈군의 항체 보유 수준이 떨어지게 될 때 다시금 발병되는 패턴을 보였다. 하지만 최근에 유행하는 PED는 임상증상을 기준으로 다양한 수양성 설사의 강도를 보이고 돈군의 면역 수준에 따라 다른 형태의 임상증상을 보이며 유행하는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봐서는 다양한 새로운 바이러스 감염이 이뤄지는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뒤에서 소개할 G2b 백신 접종을 해오던 농장에서도 발병이 일어났었다. PED바이러스는 혈청형은 하나이지만 다양한 유전형을 가지고 있듯이 항체 보유 수준에 따라 감염이 이뤄지는 양상을 보인다. 최근 국가가축방역통합시스템(KAHIS : 2024년 10월 기준 255건)에 따르면, 가장 많이 발생한 2022년보다 PED 발병건수가 늘었다. 지난 겨울철에 PED 발병이 심하였던 것을 감안하면 그리 놀라운 사실은 아니지만, 지난 11월 농림축산
스마트 축산식품 전문기업 선진(총괄사장 이범권)이 미식 체험단 ‘포크리에 19기’의 해단식을 개최하며 3개월 간의 공식 활동 종료를 알렸다. 이번 해단식은 포크리에의 활동 성과를 되짚고, 우수 서포터즈를 시상하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지난 10월 10일 발대식을 시작으로 출범한 ‘포크리에 19기’는 3개월 동안 총 30명의 체험단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다양한 미션을 수행하며 선진포크한돈의 품질을 널리 알렸다. 선진포크한돈 식당을 리뷰하는 맛있당(12명)과 창의적인 레시피를 소개하는 쉐프당(6명), 그리고 대학생 기자단 꿈나무당(12명)이 다채로운 활동을 펼쳤다. 특히 대학생 기자단 꿈나무당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는 해단식에서 주목을 받았다. 이들은 600건 이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돼지고기 브랜드 인지도와 선호도를 분석하고,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전략을 제안했다. 해당 설문의 결과는 향후 선진포크한돈의 브랜드 전략 수립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이번 해단식에서는 우수한 활동을 수행한 서포터즈에게 시상을 진행하며 노고를 격려하는 시간도 마련됐다. 앞서 선진은 포크리에 체험단 전원에게 월별 활동비 지원과 선진포크한돈 제품, 스페셜 굿즈 전달 등의 혜택을
2025년 새해에도 먹거리 물가는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환율 상승, 고물가 지속,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소비자들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가구 형태 변화가 맞물리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조립식 외식’은 식사 준비의 번거로움을 덜고자 반조리 또는 완조리된 음식을 구매해 집에서 간편하게 차려 먹는 방식을 뜻한다. 외식처럼 다양한 메뉴를 즐기면서도 비용 절감과 집밥의 편안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5.5%에 달하며 약 783만 가구에 이르고 있다. 맞벌이 가구 역시 배우자가 있는 전체 가구 중 48.2%로 약 612만 가구를 기록하며, 이들 가구 형태가 조립식 외식 트렌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밀키트와 반찬가게, 가정간편식(HMR) 등은 조립식 외식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간편식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드람은 고품질 원재료와 간편한 조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