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겹살, 구이의 한계를 만나다. 한국인은 삼겹살을 사랑한다. 특별한 날에도, 아무렇지 않은 평범한 하루에도, 삼겹살은 늘 우리 식탁의 주인공이었다. ‘삼겹살에 소주 한 잔’이라는 말이 익숙할 만큼 삼겹살은 단순한 음식 그 이상 하나의 문화가 되었다. 2000년대 이후 외식업계에서도 삼겹살 전문점은 급격히 늘어났고 편의점과 마트에서도 삼겹살은 불티나게 팔렸다. ‘삼겹살 데이(3월 3일)’ 같은 소비 촉진 이벤트까지 생기며 삼겹살은 한돈산업을 지탱하는 가장 강력한 소비 축으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지금 우리는 그 오랜 신화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 삼겹살 소비가 둔화하고 있다. 과거처럼 ‘삼겹살만 내놓으면 무조건 팔린다’는 공식이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 최근 한돈시장에서는 삼겹살 부위의 적체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삼겹살 재고가 늘어나면서 가격은 하락세를 보이고 도매시장에서도 삼겹살 물량이 소화되지 않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생산자들은 ‘삼겹살이 팔리지 않는다’는 체감 위기를 호소하고 있지만, 정작 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는 충분히 분석되지 않은 채 막연히 ‘소비가 줄었나 보다’ 정도로만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삼겹살 적체 문제
올해도 어김없이 4월 보릿고개를 넘어가고 있다. 항상 이 시기엔 올라가는 돈가를 부분육 판매가격이 따라가지 못해 많은 육가공업체가 고생한다. 특히 올해는 탄핵정국, 산불 이슈, 꽃샘추위와 트럼프 이슈까지 맞물려 여느 때보다 힘든 것 같다. 불안정한 시대를 반영하듯 소비 심리는 최악이다. 아예 움직임이 없다. 이렇다 보니 한돈 육가공사업을 지탱했던 삼겹 가격이 무너진 지 오래되었고, 그나마 대체 부위인 앞다리살, 원료육인 뒷다리살이 사업을 지탱해 주고 있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얼마 전 중견 육가공업체로 자리를 옮겨서 현재의 어려움을 더 뼈저리게 실감하고 있다. 어려운 시기를 어떻게 든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한돈 육가공사업의 중심에서 한돈 소비의 확대, 한돈산업의 성장을 위한 간절한 마음으로 글을 쓴다. 한돈 사양가에게 바라는 마음, 육가공이 해야 할 것들, 정부에 대한 바람을 써 보려고 한다. 1. 한돈의 소비 코로나 이후 많은 기고에서 한돈 소비에 대한 글을 쓴 것 같다. 매번 반복되는 것들이고 교과서적인 것들을 적었고 현재 많은 전문 잡지에서 비슷한 글들을 본다. 이 글에서는 조금 다른 시각으로 한돈 소비를 바라보려고 한
농장에서 키워서 출하된 돼지는 사람들이 바로 먹을 수 없는 중간재다. 도축해서 지육으로 지육을 발골해서 부분육으로 부분육을 다시 요리가 가능한 정육으로 유통과정에서 변화를 보이는 특성이 있다. 1차 산업인 양돈산업과 2차 산업이 도축·가공산업 3차 산업이 유통과 외식산업 등 진정한 의미의 6차 연계 산업이다. 그래서 그걸 양돈산업이라고 하지 않고 한돈산업이라는 새로운 산업으로 명명한 것이다. 사람마다 한돈산업의 의미가 다르지만, 필자는 한돈농장에서 생산된 근육을 고기로 그걸 다시 메뉴로 만드는 모든 과정의 협력을 단순히 돼지를 키우는 양돈이란 의미를 넘어 한돈이라는 새로운 의미를 두었다고 생각한다. 한우 관계자들이 한돈이 단순히 한우를 따라한 짝퉁인 것처럼 이야기하지만, 한돈의 새로운 의미는 해방 이후 값싼 축산물의 공급이 국가사업이었던 시대를 넘어 품질과 맛의 새로운 시대를 위한 새로운 마음을 담았다고 생각한다. 1. 2024년 한돈농장의 수익은 높았다고 한다. 육가공회사들도 선방했다고 한다. 삼겹살 식당들은 곡소리가 났다. 12월 3일 계엄 이후 곡소리를 넘어 폐업이 속출하고 있다. 그런데도 2024년 대한민국의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약 30.0kg으
최근 식품 소비 시장은 단순한 가격이나 품질의 문제를 넘어 브랜드의 철학과 메시지, 경험까지 함께 소비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MZ세대를 중심으로 ‘취향소비’와 ‘신뢰소비’가 확산하며, 국산 먹거리의 가치를 다시 바라보는 움직임도 커지고 있다. 이에 발맞춰 한돈자조금은 2025년에도 국산 돼지고기 ‘한돈’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먼저 올해 한돈자조금은 ‘한계 없는 능력, 국산 돼지고기 한돈’이라는 슬로건 아래, 한돈이 가진 다섯 가지 핵심 장점을 담은 TV CF 캠페인을 새롭게 선보였다. 한돈의 핵심 우수성을 ‘맛, 영양, 신선도, 안정성, 지속 가능성’이라는 키워드를 토대로 제작된 영상은 한돈이 왜 ‘대한민국 돼지고기’의 기준이 되는지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브랜드 캠페인을 통해 소비자 신뢰를 강화하고, 국산 돼지고기의 경쟁력을 감각적인 메시지로 전달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이와 함께 K리그 흥행의 중심에 있는 FC서울과 3년 연속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스포츠 마케팅도 본격화했다. 경기장 내외에서는 ‘돈맥(한돈+맥주)’이라는 키워드를 활용한 신개념 먹거리 경험 마케
‘월간 한돈미디어 5월호’가 나올 때쯤이면 돈가는 우상향 곡선으로 인해 농장 사장님들의 얼굴에는 웃음꽃이 피어나는 것을 애써 참으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눈에 그려진다. 그러면 영업하는 분들은 농장 방문하기가 훨씬 수월하고 서로 나눌 이야기도 많을 듯하다. 이때는 밥을 먹어도 좋고 술자리도 한결 부드러울 것이다. 그렇지만 농장의 분위기와는 반대로, 육가공업체는 생산 원가가 높아 부위별 재고를 소비시키는 데 정말 어려움이 많을 것이다. 그렇지만 이번 5월호에서는 육가공업체 관련 일을 하는 분들에게 필자가 약간의 ‘좋지 않은 말(?)’을 듣더라도 입바른 이야기를 쓸까 한다(글을 쓰면서도 약간은 긴장이 된다). 소비자들에게 맛있는 돈육을 공급하는 것은 생산자인 농장 사장님들도 큰 부분의 역할을 하겠지만, 도축장에서 도축한 지육을 부위별로 만들어 우리들의 식탁 위에 올라오게 하는 것은 육가공업체 사장님들의 역할이 큰 것은 필자가 이야기하지 않더라도 당연한 사실이다. 화제를 잠깐 바꾸어서 필자의 현역 시절로 돌아가서 ‘라떼는’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다시 돌아올 예정이다. 필자가 사료 회사에서 긴 교육을 받고 현장으로 나왔을 때 필자는 돼지고기를 정말 많이 먹었던 것으로 기
5월 본격적인 고돈가 시기에 접어들었다. 이 시기만 되면 왜 어김없이 지육시세는 상승하는 걸까? 소비가 늘어나서일까? 필자는 꼭 그렇게만 생각하지 않는다. 돼지고기 소비도 소비이지만, 출하물량의 감소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올해 유통시장이 어떻게 흘러오고 있는지 동향을 살펴보고, 고돈가 시기에 접어드는 향후 시장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한다. 1. 서두에 언급했던 것처럼 소비측면을 떠나서 4~5월을 거치면서 출하물량의 감소가 나타나는데, (그림 1)을 통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그림 1)을 통해 최근 4년간(2021~2024년) 월별 평균 도축두수를 확인해 보았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4~5월을 거치면서 도축두수가 감소하는 상황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업계에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일 것이다. 최근 4년간 도축두수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3월 대비 4~5월은 도축두수가 각각 6.8%, 8.0% 감소했고, 3월 대비 6월은 13.7%의 도축두수가 감소하였다. 그렇다면 일평균 도축두수도 비슷한 패턴일까? 2. 실제 작업일수를 감안한 일평균 도축두수 추세를 (그림 2)를 통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앞서 (그림 1)에서 매월 도축두
1. 서론 어느 순간부터 우리나라에서의 봄과 가을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짧아지고 여름과 겨울은 금세 다가오는 듯하다. 이렇게 기후가 빠르게 변화하는 가운데 우리 양돈농가는 무더위와 폭염 등 유례없는 여름과의 전면전을 준비 중이다. (그림 1)과 (그림 2)처럼 우리나라의 폭염일수, 평균기온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으며, 농가의 무더위 피해는 늘어가고 있다.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생산성 저하는 고돈가 시기 출하물량의 감소를 야기하며 이는 농장의 수익성 저하와도 직결된다. 이렇게 점점 길어지고 더워지는 여름철에 생산성과 수익성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본 기고문을 통해 혹서기 피해를 최소화하고 무탈한 여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려고 한다. 2. 돼지의 사료 섭취량을 늘리자. 무더운 여름철이 시작되고 나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돼지들의 사료 섭취량 감소이다. 땀샘이 발달하지 않고 지방층이 두꺼운 돼지는 체열 방출 능력이 떨어지고, 고온 스트레스로 인해 사료 섭취량이 감소하는데 심할 경우는 기존 섭취량의 약 30%까지 감소하기도 한다. 무작정 좋은 사료를 많이 급여하는 방법은 옳지 않다. 돼지는 사료를 섭취하면 대사열이 발생
최근 시장에서 자돈 판매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전국적으로 자돈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농장의 수익성과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번식성적일 것이다. 일단 많이 낳아야 많이 판다. 번식성적의 문제는 사양관리의 문제보다는 최근 수년간 유행했던 고병원성 PRRS(돼지생식기호흡기증후군)나 PED(돼지유행성설사), SIV(돼지인플루엔자)와 같은 번식성적에 치명적인 전염성 질병의 발생이 주원인인 경우가 많다. 요즘 상황을 보면 많이 낳기만 하면 되는 것은 아니다. 이유 후 생산성도 문제이다. 국내 추정 이유 후 육성률이 85%에 그치고 있고 다양한 형태의 피해가 나타난다. 이러한 질풍노도의 시기를 지나 육성돈과 비육돈 구간에서는 한숨 돌릴 수 있는 상황이 된다. 농장 재고두수를 파악하면 향후 5~6개월간 대략적인 비육돈 판매수 추정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육성·비육돈(이하 비육돈) 구간의 돼지들은 신경을 덜 써도 알아서 커 출하된다고 생각한다. 실제 그럴 수도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얼마나 신경을 쓰고 실천하는가에 따라 결과물이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판매할 돼지의 숫자는 정해진 현 상황에서 지금 농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돈을 벌어주는 돼지들을
본격적인 환절기인 4월이 시작되었다. 이 시기 농장의 생산성을 결정짓는 핵심 요소 중 하나는 폐사율 관리이다. 특히 육성·비육돈 단계에서의 폐사는 농장의 전체적인 성적을 크게 저하할 수 있고, 사료를 많이 먹고 다 커서 죽는 것이기 때문에 농장 수익성을 크게 떨어뜨리게 된다. 특히 4월은 일년 중 일교차가 특히 큰 환절기로 호흡기 질병이 증가하며 이에 따른 급성 위궤양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기다. 따라서 육성·비육돈의 폐사율을 줄이기 위한 사양관리 및 사료·영양관리의 핵심 포인트를 살펴보겠다. 1. 육성·비육돈 폐사율 감소를 위한 환경 및 질병관리 가. 기본 환경관리 일교차가 큰 시기에는 돈사 내 환경 유지가 필수적이다.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는 호흡기 질병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돼지의 생육 단계별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급격한 온도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 보온 시설과 환기 시스템을 적절히 운영해야 한다. 돼지는 체온 조절 능력이 약한데, 특히 요즘 돼지는 다산성 모돈에서 태어난 정육형 돼지들이 대부분이다. 예전보다 등지방이 얇아지도록 개량되어 있는데 이런 요즘 돼지들은 특히 온도 변화에 더 취약하다. 돼지는 4~5℃ 이상의 일교차는 견디기 어려운 동물로,
농장 자돈의 일생 중 스트레스가 극대화되는 이유기를 지나 육성기에 이르면 본격적으로 근육이 불어나고 어느 정도 안정적 성장기에 진입하였다고 볼 수 있다. 비육 단계를 거쳐 출하에 이르기까지 자돈의 정상적인 성장은 농가에게 경제적 이익을 안겨줄 뿐 아니라 소비자에게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는 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자돈의 성장 과정서 발생하는 질병 문제는 그 원인이 다양하고, 발생한 원인의 파악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사양 시스템의 점검이 필요하기도 하다. 따라서 농장 내 질병 문제에 대한 원인 파악은 경제적 손실을 막는 첫걸음이라 할 수 있겠다. 이번 호에서는 육성 및 비육돈 단계의 질병 폐사 원인을 여러 관점으로 살펴보고, 농장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요소에 집중하고 효과적인 점검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육성·비육돈의 주요 질병 원인 포유 및 초기 이유자돈과 비교하여 육성 및 비육기 자돈의 질병에서는 임상 증상의 특징을 정확히 분석하고, 발병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 질병을 제대로 감별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라 하겠다. (표 1)에서와 같이 감염성 질병에서는 주로 전신성 증상을 유발하는 병원체와 깊게 관련되어 있다. 일부 제1종 법정가축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