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에도 먹거리 물가는 여전히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환율 상승, 고물가 지속,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소비자들의 식비 부담이 커지고 있다. 여기에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의 증가로 가구 형태 변화가 맞물리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조립식 외식’은 식사 준비의 번거로움을 덜고자 반조리 또는 완조리된 음식을 구매해 집에서 간편하게 차려 먹는 방식을 뜻한다. 외식처럼 다양한 메뉴를 즐기면서도 비용 절감과 집밥의 편안함을 동시에 누릴 수 있어 1인 가구와 맞벌이 가구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기준 1인 가구는 전체 가구의 35.5%에 달하며 약 783만 가구에 이르고 있다. 맞벌이 가구 역시 배우자가 있는 전체 가구 중 48.2%로 약 612만 가구를 기록하며, 이들 가구 형태가 조립식 외식 트렌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이 같은 흐름 속에서 밀키트와 반찬가게, 가정간편식(HMR) 등은 조립식 외식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간편식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도드람은 고품질 원재료와 간편한 조리법을 결합한 간편식 라인업을 통해 소비자들의 일상에 편리함과 만족을 제공하고 있다.
‘도드람 마포조박집 양념구이’는 서울 3대 양념구이 맛집 중 하나로 알려진 ‘조박집’과 협업해 개발한 제품이다. 신선한 도드람한돈과 비법 양념이 더해져 집에서도 전문점 수준의 풍미를 즐길 수 있으며, 번거로운 준비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1인 가구와 가족 단위 소비자 모두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도드람 본래 뼈찜’과 ‘도드람 본래 뼈해장국’은 깊은 풍미와 간편함을 겸비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도드람 본래 뼈찜’은 국내산 돼지 등뼈를 사용해 부드러운 육질과 풍부한 살코기를 자랑하며, ‘도드람 본래 뼈해장국’은 진한 돈골 육수와 국내산 돼지 등뼈, 구수한 국내산 우거지를 사용해 깊이 있고 풍부한 맛을 제공하여 푸짐하고 따뜻한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도드람 캔돈’은 한 입 크기로 손질된 돼지고기를 캔에 담아 별도의 손질 없이 바로 조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간단히 프라이팬에 굽기만 하면 완성되며, 캠핑이나 야외활동, 1인 가구 식사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도가 높다. 또한, 고추장이나 간장 양념을 더해 볶음 요리로 응용하거나 샐러드와 곁들여 건강식을 즐길 수 있어 요리 초보자들에게도 인기를 끌고 있다.
도드람 관계자는 “조립식 외식은 비용, 시간, 편리함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식문화로 자리 잡으며 식품업계의 주요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고품질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