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육류유통수출협회(회장 김용철)는 지난 10월 16일 본회 회의실에서 ‘2024년 한우 및 한돈 수출간담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회의에는 제주양돈농협, 에쓰푸드, 씨엘아이, 어메이징파인푸드, 우리인터내셔널, 기본 등의 한우·한돈 수출업체들이 참석하였다.
협회에서는 한우 및 한돈 수출실적, 국가별 수출 협상 추진현황, 수출 확대 애로점, 수출 확대 방안 등에 대하여 설명하였으며, 수출 확대를 위하여 ▲수출국 확대 및 질병 청정화 계획수립, ▲한우의 정확한 품질 등급 및 사양관리 방안 마련, ▲수출 우수사례 조사 및 벤치마킹 ▲장기적 수출지원책 수립 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참석자들은 현재 한우 및 한돈 수출현황 및 수출국 현지 상황 등에 대해 설명하며, 한우 및 한돈은 지육가격 변동폭이 커서 안정적 수출 진행이 어려우므로 가격 급등 시 일부 차액 보전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아울러 국내 소비촉진에 사용되고 있는 예산을 일부 수출에 사용하여 한우 및 한돈 보다 저렴한 가격에 수출되고 있는 경쟁품(와규 등)과의 가격 차이를 메울 수 있는 지원책 방안 마련, 중국과의 FTA 체결 시 양국간 소고기 검역위생협정 체결 추진, 일본 와규 수출지원책 조사를 통한 벤치마킹 등에 대한 건의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