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포유모돈 급이 최적 관리기술 위한 연구 수행
포유모돈의 관리 수준에 따라 포유자돈 사고두수, 이유체중, 재귀발정일, 사료비 등 양돈 생산성에 큰 차이가 발생함으로 포유모돈의 관리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아이온텍, ㈜호현에프앤씨, ㈜에스엠티정보기술, 국립농업과학원, 국립순천대학교는 2021년 농림수산식품기술기획평가원(스마트팜연구개발사업단)의 연구지원(과제명 : 모돈(임신돈/포유돈) 및 포유/이유자돈 스마트 축사 통합모델 설정 및 실증)을 받아 포유모돈 급이의 최적 관리기술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2. 포유모돈 급이 최적 관리기술 중간 결과
(1) 급이량 증가 및 도달기간 단축
2022년 중간 연구 결과 ICT형 포유모돈 자동급이기를 설치한 농가의 경우 급이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고 급이량에 도달하는 기간이 단축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번식성적이 좋은 농가에서 그 특징이 뚜렷하게 관측되었다.
번식성적이 좋은 농가들의 급이량을 살펴보면 분만 당일 급이량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분만 후 10일간의 급이 증가량이 0.7kg/일로 타 비교군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최고 급이량 도달 일령이 상대적으로 빠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급이횟수 증가 및 급이환경 개선에 따른 급이량 증가, 포유기간 단축에 따른 최고 급이량 도달기간 단축, ICT 급이 모니터링에 따른 이상돈(식불 등) 관리역량 향상 등 다양한 요인으로 분석된다.
(2) 인공지능 기술 활용한 포유도돈 급이 모델 개발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포유모돈의 급이 모델을 개발하였는데 인공지능 급이 모델(피그아이)은 산차와 포유자돈수를 반영한 41개의 급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는 BCS 정보를 반영하여 205개의 급이 모델을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BCS 또는 등지방 두께를 측정하는 농가는 205개까지 확장하여 활용 가능). 기존의 프로그램이 최대 10개의 급이 설정값을 관리하는 것과 비교하면 매우 정교해진 것을 알 수 있다.
인공지능 포유모돈 급이 프로그램(피그아이)은 47농가(모돈 15,000두. 국내 모돈수의 약 1.5%))를 대상으로 3년간 번식정보와 급이정보를 수집하여 불량데이터를 제거하고, 약 180만개의 데이터를 분석하였으며 현재 94%의 예측 정확도를 나타내고 있다.
양돈농가에서 ICT/AI를 적용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CT형 포유모돈 자동급이기를 설치하고, AI 전산 프로그램(피그아이)을 설치해야 한다. ㈜아이온텍에서는 2023년에 보급되는 장비에는 본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이 보급될 예정이며, 기존에 설치한 농가는 농장에 설치한 프로그램 업그레이드를 받으면 이용할 수 있다. AI 전산 프로그램(피그아이/(주)호현에프앤씨)은 2022년 11월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4개월이 지난 현재 70여개 농장에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3. 포유모돈 급이 최적 관리기술 위한 연구 성과와 반성 및 향후 과제
본 연구에서는 ICT 장비(포유모돈 자동급이기)가 보급되면서 포유모돈 급이 프로그램이 변화하고 있음을 발견하였고, 번식성적(재귀발정일) 개선에 필요한 지표를 도출하였다. 모돈 개체별로 급이량을 설정하고 관리 가능한 SW(소프트웨어)를 구현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다만 급이 프로그램에 중요한 요소인 모돈의 품종, 사료의 영양성분, 환경조건, 모돈 BCS 등 요소가 반영되지 못하였으며, 포유자돈의 증체량에 관련된 지표 도출에는 한계점이 노출되었다.
연구팀은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고자 영양정보, 환경정보, BSC 정보, 포유자돈 체중정보 수집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진행함에 따라 현재까지의 연구에서 나타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데이터가 없으면 연구를 수행할 수 없다. 특히 이러한 데이터의 상당부문은 농가에서 생산됨에 따라 이러한 연구과 활성화되고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의 수집에 양돈농가의 적극적인 정보 공유 등에 대한 협조가 필요하다.
월간 한돈미디어 2023년 5월호 100~103p 【원고는 ☞ dulee211@naver.com으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