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정보뉴스 관리자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2월 23일 외식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에 대한 주요 메뉴 가격을 조사하여 결과를 공개했다.
* 관리품목 4개(죽, 김밥, 햄버거, 치킨) 및 민생 밀접품목 8개(떡볶이, 피자, 커피, 자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
이번 조사는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 품목에 대한 주요 업체별 가격을 한 번에 모아 제공하여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었다.
가맹점 수 등을 고려하여 품목별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총 62개를 선정하였고, 브랜드별 15개 매장(수도권 10, 광역 5)을 표본으로 선정하였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공식 누리집 및 온라인 모니터링을 통해 조사 브랜드 지역별 매장의 대표메뉴 1~3개의 가격을 조사하였으며, 매주 수요일에 전월․전주 대비 인상률 등 가격 동향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누리집* 등에 게시한다.
* 농산물 유통정보(www.kamis.or.kr) 및 The 외식(www.atfis.or.kr)
2월 3주 차 조사에서 총 62개 브랜드 중 46개는 인상되지 않았으나, 16개는 인상된 것으로 조사되었다.
죽은 전월 대비 4.0%↑(본죽), 햄버거는 1.1~10.0%↑(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 치킨은 5.9~6.7%↑(굽네치킨), 떡볶이는 5.4~28.7%↑(신참떡볶이, 죠스떡볶이), 피자는 3.2~20.2%↑(피자마루, 59피자,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커피는 2.9~8.2%↑(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설렁탕은 1.8%↑(한촌설렁탕) 올라 외식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