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정보뉴스 안영태 기자 |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손세희)는 ‘한돈데이(10월 1일)’를 맞아 ‘2025 SUPER 한돈 페스타 팝업스토어’ 개최와 더불어, 전국 한돈인증점 프로모션 및 한돈몰 역대급 세일전을 동시에 개최한다. 이번 대규모 소비 촉진 행사를 통해 한돈자조금은 서울 성수동에서 시작된 ‘슈퍼 한돈’의 열기를 전국 유통채널로 확산시키고, 소비자들이 한돈을 더욱 합리적이고 풍성하게 즐기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팝업스토어, 미션형 체험과 글로벌 푸드존으로 기대감 고조 다가오는 10월 11일부터 19일까지 9일간 ‘서울 성수동 XYZ SEOUL’에서 열리는 ‘2025 SUPER 한돈 페스타 팝업스토어’는 이미 사전 홍보가 시작되며 큰 기대를 모으고 있다. 돼지 코 모양(1001)을 모티프로 한 한돈데이를 기념하는 이번 팝업은 한돈의 ‘한계 없는 능력’을 체험하는 미션형 공간으로 꾸며진다. 방문객들은 ‘슈퍼 한돈 에너지 타운’에서 단백질, 라드유, 트립토판 등 한돈의 영양학적 가치를 직관적으로 체험할 수 있으며, ‘슈퍼 한돈 글로벌 야장’에서는 블루메쯔, 육전식당 등 유명 외식 브랜드가 참여하는 푸드 로테이션 시식 부스를 통해 날마다 달라지는 K-
축산정보뉴스 안영태 기자 |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은 10월 30일부터 31일까지 ‘축산상품 판로개척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최근 급변하는 소비 환경에 맞춰 축산상품의 판로를 확대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나누기 위해 이번 교육을 마련했다. 교육은 △축산유통 경향, △오프라인 판로의 종류, △자사 제품의 분석과 판로 선정 방법, △온라인 매출 확대를 위한 전략, △축산상품 유통 사례 등 실무 중심 내용으로 진행된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기획부터 판매 전략까지 판로 구축 전 과정을 교육해 참여자의 유통채널 활용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경기도 수원시에 있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에서 이루어지며 신청은 해당 누리집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정원은 30명으로 축산유통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수산식품유통교육원 누리집 : https://edu.at.or.kr 참여자는 3만원의 자부담 비용이 있으며, 교육 기간 중 숙박, 식사 및 다과는 축산물품질평가원이 제공할 예정이다. 박병홍 원장은 “급변하는 축산유통 환경에서 종사자들이 다양한 판로를 개척하고 경쟁력을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져 보양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한국인의 대표 보양식으로 자리 잡은 한우는 단순한 식재료가 아니라 오랜 세월 ‘약’으로 불릴 만큼 귀하게 여겨져 왔다. 조선시대의 고문헌부터 왕실의 수라상, 장수 인물들의 식습관, 그리고 오늘날 과학적 분석에 이르기까지, 한우가 지켜온 보양의 역사는 한국인의 건강과 삶의 방식 속에 깊게 스며 있다. ■ 옛 문헌이 전하는 ‘약이 되는 음식’ 한우 조선시대 사람들에게 소고기는 몸을 회복시키는 대표적인 ‘약식(藥食)’이었다. 《동의보감》에는 “소고기의 성질은 평이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다. 비위를 보하고 설사를 멎게 한다”는 기록이 남아 있다. 소갈(당뇨)이나 부종을 낫게 하고, 근육과 골격을 튼튼하게 한다는 설명도 확인된다. 이는 당시 흔했던 영양 결핍과 질환 속에서 소고기가 중요한 치료 음식으로 쓰였음을 보여준다. 《지봉유설》 역시 소고기를 즐겨 먹은 인물이 90세가 넘도록 장수했다는 사례를 전하며, 소고기가 장수와 건강의 상징으로 인식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의학에서는 소고기를 제허백손(諸虛百損, 모든 허약증)을 보하는 재료로 설명하며, 소의 각 부위가 사람의 신체를 보완
축산정보뉴스 안영태 기자 | 최대 10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를 앞두고 많은 이들이 막바지 계획에 분주하다. 특히 '돌밥돌밥(돌아서면 밥, 돌아서면 또 밥) 준비를 반복해야 하는 주부들의 고민은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 매번 다른 음식을 준비하기 어렵고, 명절 상차림에 지루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이에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혼밥러부터 가족 단위, 어린이 입맛까지 아우를 수 있는 간단 레시피 4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해당 레시피는 도드람한돈 공식 유튜브 채널 숏츠(Shorts)로 공개돼, 누구나 조리 과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맵단 조화로 입맛 저격, 직화오돌뼈 피자 숯불향과 오독한 식감이 특징인 ‘불맛한판 직화오돌뼈’는 현재 CU편의점에서만 구매 가능한 도드람의 가정간편식(HMR)이다. 간단 조리가 가능해 활용도가 높은데, 혼자 즐기기에도, 명절 상차림에 색다른 메뉴로 더하기에도 제격이다. 매콤달콤한 맛을 살린 직화오돌뼈 피자는 지루한 연휴 식탁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 간단 레시피 적당히 달군 팬에 직화오돌뼈를 노릇하게 볶는 동안 통조림 옥수수와 마요네즈 등을 섞어 콘치즈를 만든다. 식빵 위에 콘치즈, 직화오돌뼈,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지난 9월 24일 서울 강남구 서경한우프라자 역삼점에서 「한우 잇(EAT)다: 토종 한우로 색다른 맛을 잇다」 미디어 시식회를 개최했다. 이번 시식회는 단순한 미식 체험을 넘어 토종 한우의 품종별 가치를 조명하고 고유한 풍미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로, 2025년 한우 소비촉진 캠페인 「한우 잇(EAT)다: 모두를 잇다, 먹다, 즐기다」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평소 접하기 어려운 한우 품종을 소개하며, 한우가 단일 품종을 넘어 다양성과 차별성을 바탕으로 발전해왔음을 보여주는 기회가 됐다. 행사에서는 제주 흑우, 칡소, 황우(미경산우) 등 세 품종의 채끝과 치마살을 제공해 참가자들이 풍미·식감·육즙의 차이를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한우가 단순히 ‘하나의 맛’에 그치지 않고, 품종별 특성이 주는 다양함 속에서 소비자에게 더 큰 만족을 제공하는 식재료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2025년 한우 명예홍보대사 김호윤 셰프가 현장에서 한우의 품종별 특징 및 배경을 소개하며 직접 커팅과 그릴링 시연을 선보였다. 참가자들은 셰프의 설명과 조리 과정을 통해 한우의 다양한 품종 매력과 장점을 살린 색다른 맛을 직접 경
가을은 오감을 만족시키는 미식의 계절이다. 따사로운 햇살을 머금고 무르익은 제철 과일은 그 자체로도 달콤하고 향긋하지만, 깊고 풍부한 맛의 한우와 만나면 더욱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다. 부드러운 한우와 아삭한 과일이 어우러진 이색 조합은 건강과 풍미를 동시에 살리며, 계절이 전하는 낭만까지 식탁 위에 담아낸다. 이에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가을철 제철 과일과 한우가 조화를 이루는 이색 레시피를 소개한다. ■ 무화과와 한우 안심, 담백하게 완성한 가을의 맛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무화과는 은은한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으로 한우 안심의 담백함을 돋운다. 짧은 수확기로 인해 ‘가을의 보석’이라 불리는 무화과는 초가을 미식을 대표하는 과일로, 상징적 의미도 크다. 먼저 무화과를 4등분하여 190℃로 예열한 오븐에서 약 10분간 가볍게 구워 향을 살리고, 한우 안심은 소금·후추·올리브오일을 뿌려 겉면만 빠르게 구운 뒤 얇게 썬다. 접시에 루꼴라를 깔고 구운 무화과와 얇게 썬 한우 안심을 올린 다음,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얇게 깎아 얹고 발사믹 글레이즈로 마무리하면 고소함과 감미로움이 균형을 이루는 가벼운 가을 한 접시가 완성된다. 과일의 산뜻함을 유지하기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