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썸벧(주)(대표 김달중)은 가축 사육 환경 개선, 배관 부식 방지, 유해 세균 및 곰팡이 제거, 장기 지속 수질 개선 효과가 있는 친환경 토탈 축산 수질개선제 ‘에코썸 퓨어솔’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에코썸 퓨어솔’은 과탄산나트륨, 시트르산 등을 주성분으로 한 친환경 제품인데, 블록 형태로 물탱크에 넣어두면 최적 농도의 유효성분을 지속해서 배출하여 살균·세정효과가 유지된다.
또한 유해 잔여물을 남기지 않아 안전하고, 가축 음용수로 사용할 경우 장 내 유익균 우점화를 유도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준다.
‘에코썸 퓨어솔’은 농가마다 고민하는 바이오필름에도 도움을 준다. 바이오필름은 세균의 오염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급수시설 내 물의 품질에 문제를 야기하여 질병의 원인 제공을 한다.
바이오 필름이 가축에 미치는 영향은 음수 백신 및 음수 약품 투약 시 문제로 실패확률이 높고, 음수 섭취량 저하나 지속적인 질병으로 항생제 사용 증가, 폐사 등 생산성 저하 및 경제적 손실 등을 가져온다.
한국썸벧은 ‘에코썸 퓨어솔’이 축사 내 모든 곳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이 간편해 농장에서 많이 이용 할 것이라 생각하며 사용량은 80g, 200g 2가지 종류가 있다고 한다.
사용방법은 가축의 음수 탱크 사용시 닭, 오리는 1~2만수당 본제 80g 1개를 30일간 물탱크에 사용하고, 돼지는 자돈 2천두, 육성돈 1천두, 비육돈 600두, 모돈 300두에 본제 80g을 30일간 물탱크에 사용하면 된다.
200g 사용 시 닭, 오리는 3~5만수당 본제 200g 1개를 30일간 물탱크에 사용하고, 돼지는 자돈 5천두, 육성돈 2천5백두, 비육돈 1,500두, 모돈 750두에 본제 200g을 30일간 물탱크에 사용하면 된다.
수질의 경도와 오염도가 강할수록 ‘에코썸 퓨어솔’의 소모시간은 단축되어 투입주기를 조절하고, 제품 적용 시 항생제 등 일반 약물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다고 한다.
한국썸벧 관계자는 여름철 수질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에서 ‘에코썸 퓨어솔’을 통해 양축가들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사용하기 바라며, 올해도 무더위를 잘 견디고 생산성 저하를 막아 모두 부자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