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정보뉴스 관리자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매년 전국 도축장과 집유장을 대상으로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운용 수준을 조사․평가하고 있으며, 2021년 전국 186개의 도축장․집유장에 대해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조사․평가한 결과를 12월 28일 발표하였다.
조사․평가 항목은 선행요건 관리, HACCP 관리 등이며 평가 결과에 따라 ‘적합’, ‘재평가’로 판정하였다.
판정은 농식품부(농림축산검역본부) 주관으로 지자체와 소비자단체, 외부전문가(대학교수),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가 참여하여 평가하였다.
2021년 조사․평가 결과 HACCP 운용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일부 미비한 사항이 확인된 작업장이 있어 보완토록 하고, 재평가를 통해 개선 여부를 확인하여 관리해 나간다.
도축장 : 총 131개소 중 123개소(94%)는 적합이었으며, 보완이 필요한 ‘재평가’ 대상 도축장은 8개소(6%)로 나타났다.
집유장 : 총 55개소는 모두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재평가는 조사․평가에서 보완*이 필요한 재평가 대상 도축장ㆍ집유장은 관할 시·도에 통보하고, 시․도 주관의 재평가하여 HACCP 운용 수준을 개선·관리한다.
* 선행요건 및 안전관리인증 기준에 따라 현장 운영은 시행하고 있으나, 일부 HACCP 운용 과정상의 기록관리 등이 미흡하여 개선 필요하다.
* 재평가 작업장은 감소 추세 : (‘15) 38개 → (’17) 21 → (’19) 13 → (’21) 8
또한 조사․평가 결과를 기초로 하여 농식품부는 소비자단체와 공동으로 HACCP 베스트 도축장․집유장과 우수 지자체를 선정하였다.
농식품부와 소비자단체는 HACCP 베스트 도축장․집유장으로 최우수․우수 작업장 10개소, 지자체 2개소를 선정하여 농식품부 장관상을 시상하였다.
또한 소비자단체는 HACCP 운용 수준을 향상한 도축장·집유장 3개소를 선정하여 시상(소비자단체장상) 하였다.
* HACCP 증진상(1) : 남양유업(주) 천안신공장
* 발전상(2) : ㈜체리부로 금계지점, 해드림엘피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