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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농산물 구매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가치소비”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축산정보뉴스 관리자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자 구매 실태와 인식을 파악해 친환경 농산물의 가치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자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 친환경 농산물 : 농림축산식품부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따라 유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로 분류

 

설문 조사는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전국 소비자 패널* 99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변화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전국 2,252명의 소비자 그룹.

 

- 구매 이유 : 친환경 농산물 구매자는 전체 응답자의 78.0%였으며, 구매 이유는 안전성(44.9%), 건강증진(24.7%), 품질 우수(13.7%), 환경 보전(6.4%)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일반 농산물보다 비싼 가격이 55.9%로 가장 많았고, 품질 차이 미미(13.2%), 안전한지 믿기 어려워서(11.4%) 순이었다.

 

- 인증 신뢰도 :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대해 응답자의 86.5%가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같은 가격이면 친환경 농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농산물 신뢰도는 구매자(5점 만점 4.05)가 비구매자(3.34)보다 높았다.

 

- 품질 평가 : 농산물 품질 평가*와 관련해 구매자는 일반 농산물보다 친환경 농산물의 안전성(1.5)을 가장 높게 평가했으며, 다음으로 영양가(0.59), 신선도(0.51)면에서 만족했다.

* 품질 평가(2점 만점) : 일반농산물이 매우 우수(-2), 일반농산물이 우수(-1), 일반 농산물과 비슷(0), 친환경농산물이 우수(1), 친환경농산물이 매우 우수(2)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지 않은 응답자는 안전성(0.85), 영양가(0.46), 신선도 (0.31) 등 모든 면에서 구매자보다 낮게 평가했다.

 

- 가치 인식 공감도 : 구매자는 친환경 농산물 소비가 수질오염 방지(4.25), 토양 보호(4.24), 생물 다양성 증진(4.23), 지구온난화 예방(4.14)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공감했다(5점 만점).

 

이는 친환경 농산물 구매가 환경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소비자 인식이 드러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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