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9 (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농장 수익성 개선을 위한 비육돈 출하(품질) 관리(한돈미디어 2024년 4월호)

정 진 형 본부장 / 축산물품질평가원 소비지원본부

1. 서론

 

국내 양돈산업은 생산액으로 볼 때 2022년 기준 9조6천억원으로 농림업 생산액(57조9천억원) 중 16.6%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농업 생산액(명목) 상위 품목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23년 12월 기준 돼지의 사육마릿수는 12,054천두(축산물 이력관리 시스템)이며, 돼지고기 1인당 소비량은 32.31㎏으로 세계 돼지고기 1인당 소비량에서 베트남 다음으로 2위이다(OECD-FAO 2021). 그러나 우리나라의 양돈산업은 대외적으로는 자유무역 협정으로 축산선진국과 무한 경쟁을 해야 한다. 또한 내부적으로는 매출은 증가했으나 수익은 줄어서 문제이다. 그러한 이유를 알아보니 다산성 모돈 보급에 따라 총산자수가 늘었으나 질병 및 폭염에 대한 대처 미흡, 백신 접종으로 인한 스트레스 증가, 저단백질 사료 급이 등으로 출하일령 증가(평균 199일) 등 생산비 부담이 큰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는 방법은 생산비를 줄이고,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을 통한 농장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해 보인다. 필자가 생각하는 양돈농장의 수익성 대표 지표는 MSY(모돈당 연간 출하두수), WSY(모돈당 연간 총출하 생체중량의 합), 돼지고기 1등급 이상의 출현율과 같은 증가 지표, 그리고 생산비와 돼지도체 결함 발생률과 같은 감소 지표를 꼽고 싶다. 이러한 지표들은 돼지 판매를 통한 수익성 개선과 소비자에게는 맛있는 품질의 돼지고기를 제공할 수 있는 일거양득(一擧兩得) 지표라고 생각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양돈농장 입장에서 고품질 돼지고기를 어떻게 생산 및 관리하여 수익성을 개선할 것인가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2. 우리나라 양돈의 생산성 및 돼지고기 등급판정 결과

 

(1) 국내 양돈농장의 생산성 성적

지난 12월 한돈팜스 성적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1∼12월까지의 생산성 지표는 MSY 18.5두, PSY 21.9두, 모돈회전율 2.12, 복당 총산자수 11.41두, 복당 이유두수 10.27두, 이유 전 육성률 90.0%, 이유 후 육성률 84.5%, 출하일령 199일 등으로 나타났다. 이 자료를 통해 눈여겨볼 점은 이유 후 육성률이 85% 이하로 하락한 것이다. 산자수가 많은 모돈 보급 확대로 총이유두수는 증가했지만, 출하까지 잘 키우지 못하고 있는 점을 어떻게 개선하여 도체등급까지도 높일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2) 2023년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 및 가격 정산에 따른 지급률 변화

2023년도 전국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등급판정 과정 및 기준은 (그림 1) 참조)를 보면 1+등급 33.7%, 1등급 34.1%, 2등급 28.6%, 그리고 등외등급은 3.7%로 나타났다. (그림 1)이 시사하는 바는 1등급 이상(고품질 수준)은 67.8%이다. 나머지 등급에 해당하는 부분은 품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표 1)은 돼지고기 1등급 이상 출현율을 기준으로 돈가를 지급하는 국내 특정 육가공회사의 정산 결과 예시이다. 매월 1등급 이상이 80% 이상인 농가와 60∼70% 출하한 농가(우리나라 평균에 해당)의 차이는 두당 20,330원이다. 이를 매월 500두 출하한다고 가정하면 등급출현율이 높은 농가는 낮은 농가보다 약 천만원 이상(10,165천원)의 높은 가격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등급 이상의 출현율을 80% 이상으로 높일 수 있는 목표를 가지고 도전해 보길 권장한다. 다음의 자료를 통해 어떻게 나의 농장 수준을 진단하여 등급출현율을 높일 수 있을까를 제시해 보겠다.

 

3.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를 활용한 나의 농장 수준 진단

 

(1) 축산물원패스에 가입하여 내 농장 정보 수준을 진단하는 습관을 갖자.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축산물원패스(www.ekape.or.kr)를 통해 농장에서 출하한 이력과 등급 정보를 기반으로 한 돼지도체 품질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 서비스는 농가에서 출하한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를 보여주고, 이를 전국 평균 데이터와 비교 분석함으로써 품질 평가 항목별 농가 관리 방향을 제시한다. 돼지도체 품질분석 서비스는 등급판정 결과를 바탕으로 방사형 차트 정보를 통해 본인 농장의 도체중, 등지방 두께, 1+등급 출현율, 결함·하락 비율 등의 성적을 한눈에 볼 수 있다.

 

(2) 도체중과 등지방 두께를 중심으로 나의 농장의 출하 유형을 파악하여야 한다.

먼저 축산물원패스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돼지도체 품질분석 서비스) (그림 2, 3)과 같은 자료에 연계하여 나의 농장이 8가지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점검하고, 개선사항(종돈개량, 사양관리 등)을 찾아야 한다.

 

 

4.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을 위한 농가 실천 사항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은 양돈농가의 사양·출하관리, 생체 수송 도축장에서의 생돈 취급, 도축작업 등 일련의 과정에 있는 종사자들에 의해 결정된다. 이 중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을 위해 농가에서 꼭 실천할 수 있는 것 중심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균일한 돼지고기 생산을 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균일한 돼지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능력이 좋으면서 비슷한 모돈을 확보해야 한다. 종돈과 사양관리를 통일할 수 있는 계열체계를 구축하거나, 우수 종돈장과 계약하여 번식과 산육 능력이 우수한 동일 교배조합의 F1 모돈으로 통일하는 것이 균일한 돼지고기 생산을 위한 출발점이다.

 

(2) 종돈장에서 공급받는 검정돈의 등지방 두께 유형은 최소 3가지 후보군을 확보하자.

농장 환경에 따라 종돈장에서 검정한 종돈의 능력을 나타내지 못하여 출하성적에 차이가 생길 수 있다. 이때는 농장 환경에 맞는 종돈과 정액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특히 맞춤형 종돈 및 정액을 공급받기 위해서는 사전에 자체 농장 성적을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제공한 ‘돼지도체 품질진단 서비스’를 통해 모돈의 출하 능력을 파악한 후 농장에서 이용하고 있는 종돈장의 등지방 두께에 대한 검정돈의 성적을 3가지 유형의 후보군을 확보[예시 A형 : 평균 이상 13mm, B형 : 평균±편차 11.8~13.7mm, C형 : 평균 이하 11.7mm)]한 후 모돈의 자돈 출하성적에 따라 적절한 교배체계를 수립해야 한다.

 

(3) 암수 분리 사육을 통해 균일한 등지방 두께를 유지해야 한다.

돼지도체 등급기준(탕박)에서 1등급에 해당하는 등지방 두께의 범위는 15mm 이상, 28mm 미만에 해당하여야 한다. 암컷은 거세돈보다 성장이 느리고 등지방 두께가 얇은 특징이 있다. 따라서 도축 출하 시 1등급 이상을 받기 위한 출하체중은 암컷은 115∼120kg, 거세돈은 110∼115kg에 출하하여야 도체등급에서 1등급의 범위를 유지할 수 있다.

 

(4) 출하 전 생체중 측정을 통한 선별출하를 하여야 한다.

돼지는 계절, 사육온도, 성별 등의 변수로 인하여 체형과 실제 체중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농장 내부에 생체중 측정 장치를 설치하여 출하선별을 실시하기를 권장한다. 그럴 경우 체중 미달돈은 따로 분류한 후 기존 돈방으로 재입식하여 적정 출하체중을 유지 후 출하해서 체중 미달로 인한 패널티를 받지 않도록 해야 한다.

 

(5) 사육밀도를 준수하여야 한다.

 

 

사육밀도는 생산성과 소모성 질병 발생 등과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돈장 밀사는 돼지 만병의 근원이자 출하 품질을 떨어뜨리는 주된 요인이 된다. 밀사가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은 질병, 날씨, 모돈의 적정 두수가 초과하면 고온, 과밀 사육으로 이어져 돼지들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러면 출하체중, 등지방 두께, 삼겹살 품질 등이 하락(그림 4 참고)하게 된다. 또한 사육밀도를 준수하지 않으면 호흡기 감염 등으로 인하여 도체등급 결과에서 결함이 나타났다. 이럴 때 돈가 정산에 있어서 공제가 발생하여 추가로 수익성이 떨어지게 된다.

 

5. 맺음말

 

지금까지 양돈농장의 수익성 개선을 위한 농장의 실천 사항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러나 최근 돼지고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품질에 대한 인식수준은 과지방 삼겹살 등에 대해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 양돈농가의 수익성 개선 방법은 생산성 중심에 소비자 인식을 고려한 고품질 돼지고기 생산을 목표로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사육밀도 준수 등을 통한 사육환경 개선을 바탕으로 종돈개량, 사양관리 등을 개선하는 지속적인 혁신 프로그램을 가동할 때 한돈산업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 참고문헌

1. KREI, 농업전망 2024

2. 양돈타임스, 2024.2

3. OECD-FAO, Agricultural outlook(Edition 2021)

4. 축산물품질평가원, 2023. 돼지도체 등급판정 결과

5. 축산물품질평가원 최종보고서, 2023 모돈 데이터 기반의 컨설팅 모형 개발 / ㈜정피엔씨연구소·축산물품질평가원

 

 

월간 한돈미디어 2024년 4월호 77~82p 【원고는 ☞ jjh7287@ekape.or.kr로 문의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