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농산물 구매 “환경보호에 기여하는 가치소비”

  • 등록 2022.02.14 09:3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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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발표

축산정보뉴스 관리자 기자 |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친환경 농산물*의 소비자 구매 실태와 인식을 파악해 친환경 농산물의 가치 확산 방안을 마련하고자 ‘친환경 농산물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 친환경 농산물 : 농림축산식품부의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따라 유기농산물, 무농약 농산물로 분류

 

설문 조사는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전국 소비자 패널* 999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 1~3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 농촌진흥청 소비자 패널 : 소비자의 농식품 구매변화와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전국 2,252명의 소비자 그룹.

 

- 구매 이유 : 친환경 농산물 구매자는 전체 응답자의 78.0%였으며, 구매 이유는 안전성(44.9%), 건강증진(24.7%), 품질 우수(13.7%), 환경 보전(6.4%) 순으로 나타났다.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일반 농산물보다 비싼 가격이 55.9%로 가장 많았고, 품질 차이 미미(13.2%), 안전한지 믿기 어려워서(11.4%) 순이었다.

 

- 인증 신뢰도 :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에 대해 응답자의 86.5%가 알고 있다고 답했으며, 같은 가격이면 친환경 농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친환경 농산물 신뢰도는 구매자(5점 만점 4.05)가 비구매자(3.34)보다 높았다.

 

- 품질 평가 : 농산물 품질 평가*와 관련해 구매자는 일반 농산물보다 친환경 농산물의 안전성(1.5)을 가장 높게 평가했으며, 다음으로 영양가(0.59), 신선도(0.51)면에서 만족했다.

* 품질 평가(2점 만점) : 일반농산물이 매우 우수(-2), 일반농산물이 우수(-1), 일반 농산물과 비슷(0), 친환경농산물이 우수(1), 친환경농산물이 매우 우수(2)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하지 않은 응답자는 안전성(0.85), 영양가(0.46), 신선도 (0.31) 등 모든 면에서 구매자보다 낮게 평가했다.

 

- 가치 인식 공감도 : 구매자는 친환경 농산물 소비가 수질오염 방지(4.25), 토양 보호(4.24), 생물 다양성 증진(4.23), 지구온난화 예방(4.14) 등에 도움이 된다는 것에 공감했다(5점 만점).

 

이는 친환경 농산물 구매가 환경보호에 도움이 된다는 소비자 인식이 드러난 것이다.

안영태 기자 cheers200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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